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상세정보

닥스훈트

닥스훈트
원산지 :: 독일
용도 :: 지상 및 지하용 수렵견
체고 :: 수 23 ~ 27 Cm 암 21 ~ 24 Cm

연혁과 용도

바셋 하운드와 같이 스위스의 쥬라 산악지방의 쥬라 하운드가 조상견이라 하며 독일, 오스트랄리아의 산악지대에 있던 중형 핀셔와의 교잡에 의해서 오늘날의 기초견이 만들어졌다고 전해진다.(스무스 헤어드 견종) 당시에는 체중 10~20 Kg 정도로 컸었던 듯하며, 슈나이져를 교배하고 그 밖의 테리어에 의해서 와이어 헤어드 종이 만들어졌다. 또한 롱 헤어드 견종은 15세기경 스파니엘과의 교잡에 의해 만들어졌으나 어디에서 만들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오소리의 수렵견(닥스훈드)라고 이름 지어졌다. 미니츄어 닥스훈드는 스탠다드 닥스훈드가 들어갈 수 없는 작은 굴에 들어가 수렵 할 수 있도록 소형의 크기로 개량된 것으로 그 역사는 아직 짧다.

일반외모

짧은 다리와 긴 몸으로 체고와 체장비가 10 : 20이다. 근육질이고 이지적이며, 용기가 충만한 견종이다. 기질과 신체의 구성은 지상이나 수중을 관계하지 않고 포획물을 쫓는 것에 적합하며, 특히 좁은 굴속에서 움직이는데 적합하다.

성격

대담하고 영리하며, 명랑하다. 감각은 예민하다.

두부

두부는 코쪽으로 쐐기형을 하고 있으며, 두개부는 약간 아치형이다. 스톱은 명확하지 않다. 양눈 위쪽의 전두골에 융기가 보인다. 코는 길고 크며, 콧구멍이 크고 뛰어난 후각을 가지고 있다. 코의 색은 검으나 모색이 쵸콜렛색인 것은 리버이다. 주둥이는 가늘고 길며, 아래턱은 두텁고 힘이 있다. 입술은 팽팽하다. 이빨은 협상교합이다. 눈은 아몬드형으로 경사져 있고 표정이 풍부하며, 색은 암색이 좋다. 귀는 후두부에 가깝게 위치하고 폭이 넓고 적당한 길이로 볼에 접하여 늘어져 있으며, 부드러운 둥근 선을 하고 있다.

부드러운 아치형을 하고 있으며, 길고 시원스러운 모양으로 두부를 당당하게 쳐들고 있다. 노도 아래의 듀랩은 좋지 않다.

몸통

몸통은 길고 근육질이며, 어깨에서 등까지 약간 경사져 있다. 기갑과 약간 굽은 허리 사이의 라인은 곧으면서 지면과 수평이다. 허리는 짧고 힘이 있다. 흉골 끝이 돌출하여 있으므로 앞에서 보면 양쪽으로 갈라진 듯이 보인다. 흉부는 긴 타원형이다. 옆과 위쪽에서 보면 심장 및 폐의 발달이 완전할 만큼의 넓은 용량과 충분한 용적을 가지고 있다. 앞가슴은 팽팽하고 언더라인은 서서히 복부의 라인과 합류한다. 자유스러운 동작이 가능하도록 몸통과 지면과의 사이에 적당한 간격이 없으면 안된다.

꼬리

등선의 연장선에 위치하고 너무 길지 않고 너무 굽어 있지 않으며, 끝이 가늘고 그다지 높이 쳐들고 있어서는 안된다.

사지

견갑골은 길고 넓으며, 충분히 발달한 흉부로 상완골과 직각을 하고 있다. 앞에서 보면 앞발은 짧고 안쪽으로 약간 치우쳐 있다. 옆에서 보면 곧고 가슴의 가장 깊은 곳에 있다. 유연한 근육을 하고 있다. 발가락은 넓고 꽉 쥐고 있으며, 곧다. 약간 바깥쪽으로 향하여 있다. 발바닥은 힘이 있다. 발톱은 단단하고 암색이다. 관골은 너무 짧지 않고 잘 발달하여 있고 적당히 경사져 있다. 적당한 길이의 대퇴가 직각이며, 하퇴는 짧고 대퇴와 직각이다. 뒤에서 보면 뒷발은 직립하여 있다. 발가락, 발바닥, 발톱은 앞발과 거의 같다.

피모와 모색

스무스 헤어드
모질은 세고 짧으며, 매끄럽고 광택이 있으며 숱이 많다. 모색은 단색과 2색, 그 밖의 색이 있으며 단색은 레드, 마호가니 레드(레드의 모색이 약간 검은 것)이고 2색은 블랙 탄, 쵸코렛 탄, 대플 칼라와 브린들 또는 타이거 칼라 등이 있다.
롱 헤어드
모질은 부드럽고 광택이 있으며 길다. 약간 웨이브한 털은 목의 하부, 가슴 아래와 비교하여 귀 끝, 앞발의 뒤쪽이 특히 길다. 그 중에서 꼬리의 안쪽이 가장 길다. 너무 많은 털은 이 견종의 특징을 감추기 때문에 좋지 않다. 아이리쉬 세터를 연상시키는 우아한 외관이 나타나는 것이 좋다. 모색은 스무스 헤어드와 거의 같다.
와이어 헤어드
피모는 턱, 눈썹, 귀를 빼고 전체에 숱이 많은 거친 강모(强毛)가 하모(下毛)와 함께 전신을 싸고 있다. 턱에는 수염이 있어야 한다. 눈썹은 털이 많으며, 귀는 스무스한 단모이다. 장모, 웨이브 또는 컬한 연모, 꼬리의 방모(房毛) 등은 좋지 않으며, 와일드 보어 칼라(멧돼지 모색), 솔트 앤드 페퍼 등도 허용한다. 이상의 세가지 모색은 모두 가슴의 백반을 허용하지만 좋지는 않다.

걷는 모양

탄력적이고 지구력이 있다. 보폭이 충분하며, 중심은 낮다.

크기

암수 모두 체중이 생후 12개월이 넘은 것은 상한 체중을 4.8 Kg으로 하고 있다.

※ 품종정보에 사용된 이미지는 사) 한국애견연맹에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사용을 금지합니다.

컨텐츠 담당부서 정보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 동물복지과[063-238-7061]
  • 갱신주기 : 변경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