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종별100문100답 > 젖소

홈 > 민원참여 > 축종별100문100답 > 젖소

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종별100문100답 젖소 상세보기 표
제 목 TMR 사료의 급여량 조절 및 저장 조사료 급여방법
작 성 일 2017.07.25 조 회 371
첨부파일

TMR 사료의 급여량 조절 및 저장 조사료 급여방법.pdf (803KB) ( 다운횟수 151 )     다운로드     바로보기

TMR 사료의 급여량 조절 및 저장 조사료 급여방법


 젖소의 사료섭취량 표현 시 원물섭취량과 건물섭취량으로 나눌 수 있는데, 원물섭취량은 수분이 있는 원래대로의 상태에서의 섭취량, 건물섭취량은 수분을 모두 제거한 상태의 사료섭취량을 말한다. 사료의 수분함량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분을 모두 제거한 건물섭취량 기준으로 사료섭취량을 비교하는 것이 정확한 방법이다. 젖소가 사료를 건물함량으로 1㎏을 더 먹게 되면 유량이 2 ~ 2.5㎏ 증가된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사료를 급여하고 다음 사료를 줄 때 남은 양은 급여한 사료의 5% 이하여야 하는데, 남은 양이 5% 이상이 되면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섭취량이 저하된다는 것은 당연히 효율적으로 이용되어야 할 사료가 정상적으로 이용되지 못하고, 무언가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TMR 제조에 사용되는 조사료의 품질은 기상조건, 예취 시기, 수확 후 보관상태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므로, 조사료를 구입할 때는 성분과 가격을 비교하여 구입하여야 한다. <표 13-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알팔파는 예취시기에 따라 조단백질 함량은 23%에서 15%까지 다르며, NDF(중성세제불용성섬유, 헤미셀루로스, 셀루로스, 리그닌이 주성분)는 38%에서 55정도까지 변화하게 된다. 사료의 NDF 함량이 낮을수록 젖소의 사료 섭취량은 올라가게 되므로, 고능력우에 있어서 가격이 비싸더라도 NDF 함량이 낮은 양질의 조사료로 TMR을 만들어 급여해야 한다. 

  • 트위터
  • 페이스북

담당자 : 기술지원과 김창한[063-238-7206]  ㅣ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