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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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농활용명 |
코로나 19 이후 우유·유제품 소비환경변화 |
성과주관부서 |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
품목코드 |
농업경영ㆍ정보 / 경영 / 마케팅 |
주저자 |
배형호 |
기술유형 |
경영 / 마케팅 |
기술활용유형 |
국가농업기술포털 |
활용분야 |
농업경영정보 |
기술분야 |
농업현장대응 |
성과년도 |
2021 |
성과적용일 |
2021년12월 |
첨부파일 |
영농활용-030101-농업경영정보-기술지원과-배형호-코로나 19 이후 우유·유제품 소비환경변화.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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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결과
- 우유 및 유제품 취식 빈도에 대해 우유를 ‘거의 매일’ 취식하는 비율(41.9%)이 다른 발효유(20.1%), 치즈(15.5%)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응답 함
- 1년 전 대비 우유 소비량이 증가했다는 응답은 ‘증가’했다는 응답이 ‘감소’했다는 응답보다 높게 조사됐지만, 향후 변화와 비교 시,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의 비율이 작년 소비량 대비 낮은 비율로 응답 해 향후 우유 소비는 긍정적이진 않을 것으로 보임
- 우유 구입 시 주로 고려요인으로는 1순위 기준으로는 ‘우유 맛’으로 나타난 반면, 1+2+3순위 기준으로는 ‘제조일자/유통기한’인 것으로 분석 됨
- 응답자의 10명중 2명 정도가 수입 우유에 대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반수이상(63.9%) 국산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응답 함
- 유당제거(락토프리)우유에 대해 38.1%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후 구입 의향이 있는 비율은 37.7%로 응답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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