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원에서 언론기관에 제공한 언론보도 자료입니다.

    제목, 작성일, 조회,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된 보도자료 글 상세입니다.
    제 목 ‘한우 배합사료’직접 만들어 경영비 줄여볼까?
    작 성 일 2021-01-14 조 회 3338
    첨부파일

    20210114_bodo.pdf (466KB) ( 다운횟수 377 )     다운로드     바로보기

    대표이미지

     

    한우 배합사료직접 만들어 경영비 줄여볼까?

    - 한우 사료 배합비 프로그램 활용 동영상 제작보급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농식품 부산물을 활용해 섬유질배합사료(TMR)를 직접 만들 수 있도록 개발한 한우 사료 배합비 프로그램의 이용법을 동영상으로 제작, 보급한다.

    농촌진흥청은 컴퓨터 활용이 익숙하지 않아 프로그램 교육이나 전화 상담을 요청하는 농가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 동영상을 만들었다.

     

      한우 사료 배합비 프로그램은 2013년 보급된 뒤 현재까지 총 내려받기(다운로드) 건수가 4만 건 이상에 달할 정도로 농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한우의 영양소 요구량과 원료의 영양소 함량, 원료사료의 가격 등을 고려해 사료의 혼합비율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농가에서 쉽게 섬유질배합사료를 만들 수 있다.

    농가에서 직접 섬유질배합사료를 만들면 원료와 제조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사료급여가 가능해 경영비를 절감하고 고품질 한우고기를 생산할 수 있다.

    국립축산과학원이 섬유질배합사료 제조 기술을 도입한 농가를 대상으로 도입 전35년간의 경영 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료비는 35.3% 줄었고, 일투플러스(1++)등급 출현율은 12.9%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영상에서는 프로그램 설치 방법, 사료 원료 선택, 배합비 작성 등 주요 사용법을 설명하고, 농가에서 주로 사용하는 원료로 실습할 수 있도록 예시도 실려 있다.

    해당 영상은 농사로 누리집(www.nongsaro.go.kr농사백과영농기술영농활용정보동영상정보)에서 한우 자가 섬유질배합사료(TMR) 제조 길잡이로 검색해 무료로 볼 수 있으며, 내려받기도 가능하다.

     

      한편, 2021년도 상반기 한우 사료 배합비 프로그램 활용 교육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영상교육 비중을 높여 진행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영양생리팀 김상호 과장은 올해 농가에서 한우 자가 섬유질배합사료 제조 기술을 도입한다면 경영비를 절감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의처 : 농촌진흥청 영양생리팀 백열창 농업연구사, 063-238-7458>

     


    제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제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 기획조정과[063-238-7146]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