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원에서 언론기관에 제공한 언론보도 자료입니다.
농촌진흥청, 공공·혁신·개방 연구중심 생태계 강화
- 4개 국립연구기관 합동 ‘R&D 혁신과제 추진계획’ 발표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31일, 소속 4개 과학원의 정부 임무형 농업 연구개발(R&D) 경쟁력 향상과 연구중심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립연구기관 R&D 혁신과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 농촌진흥청 등 11개 관계부처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제1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에서 확정된 「국가R&D 혁신방안」(’18.7.)의 일환으로 「공공연구기관 R&D 혁신방안」(’19.12.)을 수립했다. 이번에 농촌진흥청 소속 4개 과학원이 발표하는 추진계획은 그에 따른 기관별 세부 이행방안이다.
※ 농촌진흥청 소속 4개 과학원은 16개 국립연구기관 중 R&D예산, 연구인력, 성과 등의 측면에서 연구역량이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
농촌진흥청 소속 4개 과학원은 국가농업 R&D의 중심기관으로서 혁신역량 강화를 통해 지방소멸, 기후변화, 디지털 전환 등 정책·환경변화와 R&D 혁신 요구에 대응할 계획이다.
4개 과학원은 자율성과 책임성을 바탕으로 정부 임무형 공공 R&D를 강화하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역량 확보를 위해 연구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연구 전 과정에 걸친 성과관리 체계를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4개 과학원은 공공연구기관 혁신방안 중 국립연구기관 주관의 3대 전략과 7개 과제에 대해 공공성과 혁신성, 개방성 강화를 중심으로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 전략 4(R&D 심층분석)는 농촌진흥청이 통합 추진 중(’21.1.∼10.)
《 주 요 내 용 》
◈ (전략 1) 연구중심의 국립연구기관 운영체계 구축
① 연구조직‧인력 운영의 유연성 확보 ⇒ 유연성·혁신성 강화
* 한시적 프로젝트팀 발굴, 연구 환경의 디지털 전환, R&D 심층 분석(매 3년)
※ 농업 R&D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20∼’27) : 디지털랩, 전문데이터센터(6개)
* 국정현안 대응 분야 인력(탄소중립 등), 특별승진(30% 내외)·경채(60%) 확대
② 연구중심의 기관 고유사업 운영 ⇒ 자율성·책임성 강화
* 제8차 중장기(’23∼’32) 연구개발 계획 + 과학원별 연구개발 로드맵 수립
* 과학원별 기관 특성을 살린 운영지침 수립
◈ (전략 2) 전주기 R&D 수행체계 고도화
① 개방형 기획 활성화 ⇒ 현장·개방성 강화
* 수요자·외부전문가 참여 강화(현장수요발굴단, 전문위원회 신설 등)
* 운영방식 다양화(리빙랩, 블렌딩, 현장실증)로 현장문제 해결에 집중
② R&D 자체 수행 확대 ⇒ 농업 R&D 공공성 강화
* 자체 수행비중 95% 이상 유지, 고유과제 규모화(’25P, 3억 원/과제)
* 정부임무 중심의 공공 연구에 역량집중
③ R&D 평가의 전문성 제고 ⇒ 전문성·책임성 강화
* 평가위원의 기관이해 제고, 책임평가위원제 도입 및 맞춤형 사업·과제평가
④ 성과관리‧활용‧보상 강화 ⇒ 혁신성 강화
* 성과관리 전략 수립과 환류 체계구축, 성과평가 주체의 수요자 중심 전환
◈ (전략 3) 공공연 개방형 연구생태계 구축
① 기관 간 인력교류, 공동연구 활성화 ⇒ 협업·개방성 강화
* 산학관연·다부처사업 발굴‧기획 강화, 협업정원 발굴 확대·인력교류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이번 추진계획은 농업 R&D의 공공성과 혁신성·개방성을 강화하여 연구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산·학·관·연 등 혁신주체들의 협업을 촉진함으로써 국민이 생활 속에서 농업 R&D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데 초점을 맞추었다”라고 강조하면서,
“국립연구기관 R&D 혁신과제를 꼼꼼하게 이행하여 농촌진흥청의 4개 과학원이 농업 R&D 혁신을 선도함으로써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국가 전체의 R&D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립연구기관의 임무를 재정립하고 혁신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번 추진계획 수립이 국립연구기관의 임무를 되짚어보는 좋은 기회가 됐다.”라며,
“과학기술혁신본부는 국립연구기관의 R&D 혁신노력을 국가연구개발사업 예산배분, 평가 등과 연계하여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소속 4개 과학원을 제외한 12개 국립연구기관도 빠른 시일 내에 혁신과제 추진계획을 수립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공공연구기관 R&D 혁신방안」 대상기관 중 농촌진흥청 소속 4개 과학원을 제외한 12개 국립연구기관도 2021년 상반기 중 순차적으로 기관별 혁신과제 추진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16개 국립연구기관은 2021년도부터 기관 임무를 기준으로 연구개발전략, 추진현황, 주요성과 등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공공연구기관 R&D 성과분석’을 최초로 추진한다.
<문의처 : 농촌진흥청 기획조정과 이휘철 농업연구관, 063-238-7121>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