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기간이 만기가 되기 전에 태어난 망아지는 아직 태아막 안에서 발육하고 있으며 어미 말에서 분리되어 외부공기에 노출될 때 호흡이 시작된다. 따라서 출생 후 태아막은 즉시 제거하고 호흡을 시키기 위하여 인공호흡을 실시하거나 망아지 뒷다리를 들고 흔들어서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 출생 후 2∼3일 동안은 적은 양의 젖을 섭취하게 되므로 다른 암말의 젖이나 망아지용 분말우유(Foal-lac)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이 때에 면역물질의 공급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망아지가 젖을 스스로 먹을 수 있을 때까지 밤낮 4시간 간격으로 젖을 먹여야 하는데 36시간이 지난 후에는 젖을 먹이는 간격을 차차 길게 한다. 스스로 젖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을 지탱할 힘이 생기면 망아지는 어미 말에게로 되돌아가게 한다. 이 경우 어미 말이 어떻게 받아들일지가 문제인데 관리인은 어미 말이 망아지를 귀찮아하지 않고 돌보아 줄 때까지 곁에서 지켜봐야 한다.
난지축산연구소 신상민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