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말은 더위에 노출된 뒤 적응하려면 10∼14일 정도 걸리며 완전히 적응하려면 21일이 소요된다. 외기 온도가 25도 이상 지속될 경우 말 사육에 있어서 특별 관리가 필요하다. 마사에는 유리창과 환풍구 전면 개방 및 선풍기 또는 환풍기를 설치해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패독이나 방목지의 경우 나무 그늘 또는 그늘막을 설치해 직사광선을 피하고 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망아지의 경우 젖떼기는 혹서기를 피해서 실시해야 하며, 육성마, 운동마는 무기물, 필수아미노산, 필수 지방산이 풍부한 사료를 공급해 충분한 영양소를 제공하고 청예사료를 주는 것도 좋다. 운동을 실시할 경우 새벽 시간이나 일몰 후에 운동을 시키기를 권장하며, 운동 후에는 소금 불럭 등 충분한 무기물을 공급해야 한다.
열 생산은 사료 섭취량이나 사료 성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사료의 형태나 급여량은 말들이 더위 스트레스를 대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사료 섭취량이 증가함에 따라 열 생산도 증가하게 된다. 더운 날씨 조건에서는 열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게 사양프로그램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사료(가소화 에너지) 섭취량을 낮춤으로써 열 생산 및 부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에너지 섭취량은 줄이되, 필수아미노산 등 필수 영양소는 충분히 공급하고, 더운 날씨에 열 부하를 줄이는데 지방 함유 사료가 유용하다. 혹서기 사료 급여량은 농후사료 급여량을 최소화하여 체중의 1% 이내를 급여하고 농후사료 급여량을 줄이되 알팔파 등 고단백질 건초를 급여하는 것이 좋다. 옥수수유나 대두유를 5% 내외 첨가하는 것도 더위를 대처하는데 도움이 된다.
난지축산연구소 유지현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