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된 축종별100문100답(말) 글 상세입니다.
    제 목 마분관리 및 이용 방법은
    작 성 일 2023.06.27 조 회 수 310
    첨부파일

    Ⅲ. 영양ㆍ사양-47. 마분관리 및 이용 방법은.pdf (594KB) ( 다운횟수 169 )     다운로드     바로보기

    만일 적절하게 퇴비화나 토양 환원의 관리가 되지 않으면 분뇨의 비료 성분은 토양에 과도하게 집적되고 이는 유거수나 용탈수를 통해 수계를 오염시킬 수가 있다. 이러한 부적절한 관리는 수계와 토양을 오염시키고 법에 저촉될 수 있다.

    ▣ 퇴비 저장소의 냄새는 민원을 유발할 수 있다. 이것 역시 적절한 부숙을 하고 제때 퇴비를 제거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분뇨가 오래 쌓여있으면 심미적으로 좋지 않다. 따라서 건물이나 가벽 등으로 쌓여있는 분뇨를 가리는 것도 필요하다.

    ▣ 분뇨 저장소는 침출수가 토양이나 수계 등에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설계되어야 한다. 자갈, 단단한 점토질 토양, 콘크리트 바닥에 저장소 안쪽으로 각도를 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물론 이러한 설계는 농장 바닥 성질이나 주변 환경에 맞게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말 분뇨를 처리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은 토양에 비료로써 환원하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토양의 영양 상태를 고려하여 뿌려져야 한다는 것이다. 초지 내 토양 분석은 퇴비 시용량을 결정하기 위해 요구된다.

    ▣ 많은 경우에 분뇨는 마방에서 직접 수거되어 퇴비 살포기를 통해 토지에 뿌려지고 경운된다. 분뇨가 적절한 처리 없이 토양에 환원되면 작물 생산을 오히려 저해할 수 있다. 깔짚으로 사용되는 톱밥 등에는 토양 미생물과 식물의 에너지원으로 활용될 유기물질이 많이 있으나 단백질 생성을 위한 질소 성분이 부족하므로 필요에 따라 질소 비료를 추가할 수 있다. 혹은 토양에 환원되기 전에 적절한 방법으로 충분히 부숙된다면 질소 부족 현상을 역시 막을 수 있다.


    난지축산연구소 유지현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 국립축산과학원[063-238-7207]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