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통은 복강 내 장기에 발생하는 통증인 복통을 통틀어 의미하며 질병명이 아니고 증상을 말하며 일명 “배앓이”라고 불린다. 대부분 소화기관의 해부학적 구조 이상과 대장 내 미생물총의 불균형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판단되고 있다. 복통으로 인한 불편함으로 앞발을 긁기, 복부쪽을 쳐다보기, 눕거나 뒹구르기, 땀 흘림, 불안한 듯 마방을 돌아다님, 배뇨자세 취하기 등의 증상이 관찰된다.
▣ 산통의 주요 발생 원인
1. 장내 미생물총 불균형으로 인한 가스 발생
적절한 미생물 균형이 무너지면 미생물로 인한 장내 내용물 발효에 변화가 생겨 장내 가스 발생이 증가할 수 있으며 결장 내 가스가 과다할 경우 부력에 의해 결장의 위치가 변화되어 장이 꼬이거나 다른 장기에 끼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산통이 유발된다.
2. 분변의 정체로 생긴 대장 폐색
가장 흔한 산통으로 변이 장내 가득 차서 막힌 상태로 장운동의 감소, 저질 사료 섭취, 장내 기생충에 의해 대장이 폐색되어 유발된다.
3. 내독소에 따른 장내 점막 손상
다량의 배합사료나 곡류를 급여 시 장내 내용물의 이동 시간이 짧아져 소화, 흡수되지 않은 상태로 대장으로 이동하게 되므로 대장에서 발효가 급속히 진행된다. 이에 대장 내 pH가 낮아져 미생물이 급속히 번식 후 급속히 사멸 되면서 미생물의 독소가 다량 생성되어 장점막 및 조직을 손상시킨다. 점막 손상은 장염을 유발하여 복통을 유발한다.
4. 장운동 항진으로 인한 경련
흥분하기 쉬운 기질, 운동 후 갑자기 찬물을 많이 마실 경우 장운동이 항진되어 경련이 일어나 통증이 발생한다. 급성으로 복통이 유발되고 장음이 증가, 땀 흘림, 심박수가 증가하는 증상이 발생하며 보통 저절로 회복되기도 한다.
난지축산연구소 신상민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