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된 축종별100문100답(말) 글 상세입니다.
    제 목 순치를 하는 이유
    작 성 일 2023.06.27 조 회 수 264
    첨부파일

    Ⅴ. 길들이기-65. 순치를 하는 이유.pdf (594KB) ( 다운횟수 167 )     다운로드     바로보기

    순치는 마체 접속, 마구, 주변의 사물 등에 습관화시켜서 공포심을 없애고 관리자에게 순종하도록 하는 조작을 말하는데, 말에 대한 덕육이다. 순치는 초기 조교로서 가급적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관리자의 명령에 정신적으로 순종할 때까지 실시한다. 말은 기억력은 좋지만 이해력이 늦고 온순하면서도 공포심이 강하므로 습관화되지 않은 사무에 놀라기 쉬우며, 일단 놀라면 쉽게 망각하지 않고 악벽으로 발전하는 일이 많다. 그러므로 어떤 사물이라도 우선 순치시켜야 한다. 최초에는 사람이 적고 조용한 장소를 선택하여 간단한 사물부터 우선 보이고, 다음에 신체에 접촉시켜 보는 순서로 진행한다. 순치는 충분히 이해할 때까지 1건을 여러 번 반복하여 실시하고, 명령에 잘 복종할 때에는 목을 토닥거려 주거나 당근을 주는 등 애무해 준다.


    난지축산연구소 최재영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 국립축산과학원[063-238-7207]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