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말고기는 중국과 일본, 몽골, 카자흐스탄과 같은 아시아권 국가와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 등 유럽권 국가, 그리고 멕시코와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국가를 중심으로 소비되고 있다.
▣ 이탈리아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말고기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로 세계 말고기 소비량 4위 국이다. 말고기를 스테이크, 소시지 등 다양하게 요리해 즐겨 먹는다. 특히 남부지방에서는 말고기가 전통 요리 중 하나로 흔히 접할 수 있다. 지난 2010년 이탈리아 보건부 장관이 말 도축과 말고기 유통 소비를 금지하는 법안을 국회에 상정한 일이 있었다. 법안 상정 소식을 접한 많은 이탈리아인이 격분해 보건부 장관을 비난하는 일이 있었다. 그만큼 이탈리아인들의 말고기에 대한 사랑은 대단하다. 베로나 지방의 말고기 스튜(Pastissada)와 말고기를 얇게 채 썬 Sfilacci가 대중적이다.
▣ 프랑스
프랑스는 말고기와 여러 가지로 말고기와 인연이 깊다. 최초로 말고기를 섭취한 지역으로 추측되고 있다. 야생말을 절벽에서 떨어뜨려 죽인 후 고기 식용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말 뼈 군락지가 프랑스 리옹 부근 절벽에서 발견됐다. 일반 정육점에서 팔지 않던 말고기를 1990년대 들어 정육점, 슈퍼마켓에서 말고기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19세기 파리에서는 말고기가 최고급 요리로 대접받았다. 프랑스 사람들은 말고기를 즐겨 먹는다. 프랑스 언론에 의하면 지난 유럽 말고기 파동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는 말고기 소비가 오히려 늘었다고 한다.
▣ 스페인
프랑스와 이탈리아에 말고기를 수출하지만, 북쪽 지방을 제외하고는 말고기를 선호하지 않는다. 말고기 육포 형태로 활용하며, 말고기보다는 새끼 당나귀 고기를 즐겨 먹는다.
▣ 러시아
말고기 소비 3위 국으로 말고기를 통조림, 소시지 등 말 가공식품으로 활용한다.
▣ 독일
사워 브리튼(식초에 절인 고기 요리)의 형태로 조리한다. 독일 내 많은 지역에서 지역별 전통요리법을 갖고 있다. 2013년 유럽 말고기 파동이 터지면서 안전 문제가 대두됐다.
▣ 중국
세계 최대 말고기 소비량을 기록한 국가이지만, 다른 고기와 비교하면 말고기 섭취는 낮은 편이다. 말고기가 맛이 별로고, 건강에도 좋지 않다는 소문이 퍼져있는 걸로 분석된다. 유명한 지역 음식으로는 ‘마러우미펀’이라고 불리는 말고기 쌀국수와 마러우훠궈로 불리는 말고기 샤부샤부가 유명하다. 말고기 주요 소비 도시는 광서지방과 운남지방이다.
▣ 인도
사테이(satay, 땅콩소스와 버무린 꼬지)의 일종으로 일부 지역에서 조리해 먹는다. 과거 크샤트리아(기사 계급)는 말을 신성시 여겨 섭취하지 않았다.
▣ 호주
대표적인 말고기 수출국이지만, 정작 호주인은 말고기 섭취를 거의 하지 않는다. 최근 2010년 호주 농림부 장관이 말고기 판매를 공식적으로 승인했다.
▣ 미국
영국의 영향을 받아 말고기 섭취량이 낮은 편이며, 텍사스, 일리노이 등이 식용으로 말을 도살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난지축산연구소 우제훈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