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새끼돼지가 돈사에 새로 들어왔을 때 관리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새로 들어온 새끼돼지들은 성별과 체중별로 구분하여 돈군 편성을 합니다.
② 허약한 돼지들은 따로 편성하여 수용하고 집중관리를 실시합니다.
③ 새끼돼지들이 새로 들어온 직후에는 똥자리를 잡아주도록 합니다.
<똥자리를 잡아주는 요령>
▷전면바닥 슬러리의 경우는 상관이 없으나, 반슬러리 또는 전체 바닥의 경우 톱밥이나 사료를 미리 뿌려 주어 잠자리와 똥자리를 구분합니다.
▷겨울철의 경우 외부 공기가 똥자리를 먼저 거쳐 새끼돼지에게 가도록 하고, 여름철의 경우 시원한 외부 공기가 잠자리를 먼저 지나 똥자리로 이동하도록 환기를 시킵니다.
④ 처음 2주간은 사료에 영양제 등을 첨가 급여하여 새끼돼지들이 받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합니다.
⑤ 사료 섭취량은 물 섭취량에 비례하므로 입식 후 니플을 자주 점검합니다.
⑥ 자돈사의 실내 온도는 25∼28℃, 습도는 60∼80%로 유지해 줍니다. 겨울철에는 보일러, 열풍기 등의 난방열로 인해 돈사환경이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물을 자주 뿌려주어 습도를 조절하도록 합니다.
⑦ 돈사 내 암모니아 가스의 농도는 10ppm이 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⑧ 새끼돼지들의 체온관리를 위해 보온등을 설치하고, 입식 후 2주까지는 외부 온도에 따라 높이를 조절하도록 합니다.
⑨ 보일러, 톱밥, 고무깔판, 합판 등을 이용하여 돈사바닥에 보온처리를 합니다.
⑩ 급수기 설치는 90°형인 경우에는 돼지의 입 높이에 수평으로, 45°형인 경우에는 돼지의 등높이 보다 10cm 정도 높게 설치해 줍니다.
⑪ 돈방별로 개체관리를 실시하고 밀사 정도를 관찰합니다.
- 돈방 당 마리수 조절(자돈 11두/평 = 0.3㎡/두)
- 돈방 당 수용 두수에 따라 급수기 숫자 조절(10두당 니플 1개)
(양돈과)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