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발생 시기와 월동
○ 연 2∼3회 : 1화기(6월 중순), 2화기(8월 중순), 3화기(10월 상순)
○ 성충의 수명은 약 6일, 320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
○ 부화한 어린 유충은 잎을 가해하다 3령이 되면서 땅속으로 들어간다.
○ 유충으로 월동하며 월동 후 작물을 가해하다 번데기(27일)가 된다.
▣ 피해
○ 옥수수를 비롯한 밭작물 및 각종 농작물의 주요 토양해충으로 어린 식물 바로 아래 표토에 살면서 줄기나 순을 자르고 땅속으로 끌어들여 먹어치운다.
○ 밤에 옥수수, 수수, 수단그라스 등 사료작물과 고추, 토마토, 가지 등의 채소류와 거의 모든 밭작물의 어린묘의 줄기나 순을 자르고 땅속으로 끌어들여 가해하여 치명적인 피해를 끼친다.
▣ 방제 방법
○ 약제 살포
- 파종 및 정식 전에는 모캡입제, 카보입제, 보라톤 입제를 10a당 3∼4kg을 살포한 후 5∼7일 후에 파종한다.
- 정식 후 발생한 경우에는 유제를 풀어 주위에 관주한다. 지상부 발생 시에는 그로프수화제 500배액이나 에토펜프록시유제 1,000배액을 관주한다.
○ 밭 전체에 약제를 토양전면에 처리하고 토양과 약제가 골고루 섞이도록 로타리를 쳐주거나 밭 표면의 흙을 긁어준다.
○ 유충은 야간에 활동하는 습성이 있어 작물체에 붙어있는 아침저녁에 약제를 살포하면 방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초지사료과 / 041-580-6741)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