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귀리는 봄철과 가을철 단경기에 재배하는 작물로서 파종 후 두 달이 지나면 청예로 이용할 수 있으며, 유채와 혼파하면 재배 안정성과 사료가치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귀리는 대부분 수입종자가 많으며, 작부체계에 알맞게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을 선택해야 하는데, 가을에는 조생종을 권장한다.
▣ 주로 재배하는 귀리 품종
○ 조생종 : 하이스피드, 스완, 팔린업, 웨스트, 머레이 등
○ 중생종 : 카이우스
○ 만생종 : 매그넘, 푸트힐
▣ 파종 시기
▣ 파종량은 조파(줄뿌림)는 150∼160kg/ha, 산파(흩어뿌림)는 200kg/ha
▣ 파종 방법
○ 조파(줄뿌림) : 종자파종기로 할 수 있으며 휴간 20∼25cm로 파종한다.
○ 산파(흩어뿌림) : 비료와 종자를 골고루 흩어 뿌리고 얇게 복토한다.
※ 종자가 커서 발아에 문제가 없으나 봄 파종 시에는 토양수분이 부족할 때가 많으므로 반드시 진압을 해야 한다.
▣ 비료 주는 양
○ 표준시비량은 질소 100∼120kg, 인산 100kg, 칼리 100kg/ha 이다.
○ 질소비료는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절반씩 나누어 주고, 인산과 칼리는 밑거름으로 시용한다.
○ 복합비료(21-17-17)로 밑거름을 줄 때는 ha당 12포대를 사용한다.
○ 가축분으로 대체 시 우분퇴비로 40톤, 또는 돈분퇴비로 25톤/ha을 밑거름으로 전량 사용한다.
(초지사료과 / 041-580-6741)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