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기간 사육하여 출하하는 육계는 육추 초반이 매우 중요하므로 병아리를 들여오기 전에 최적의 계사 환경이 조성되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육추 방법에는 계사 전체를 사용하는 전계사 육추법, 계사 일부를 나누어 육추기를 설치하여 사육하는 부분 육추법이 있는데, 농장 여건에 따라 실시합니다. 전계사 육추법은 기후가 온화한 곳이나 단열이 좋은 무창계사에 적합한 방법으로 계사 전체나 일부분에 난방을 하여 온도를 유지합니다. 부분 육추의 경우 사육공간을 줄이고 삿갓형 육추기 등을 설치해 특정 범위 내에서 적정 온도를 유지하므로 난방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육추에 필요한 육추기구의 종류와 특징은 다양하므로 어느 것이 좋다고 할 수 없으나 자기 농장의 시설과 관리여건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가능한 한 충분히 준비합니다. 육추기는 ① 연료비가 적게 들고 가스 발생이 없으며, ② 온도를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고, ③ 취급관리가 용이하고, ④ 소독이 간편하며, ⑤ 화재의 위험성이 적고, ⑥ 크기가 적당하고, ⑦ 견고하며 수명이 길고, ⑧ 사양관리에 편리하며, ⑨ 노력이 적게 소요되고, ⑩ 값이 싸고 구입이 용이하며, ⑪ 자동조절이 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가금연구소 / 033-330-9500)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