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된 축종별100문100답(닭) 글 상세입니다.
    제 목 어린 병아리 사료는 어떻게 급여해야 하나요
    작 성 일 2023.06.27 조 회 수 465
    첨부파일

    Ⅲ. 사양관리-5. 어린 병아리 사료는 어떻게 급여해야 하나요.pdf (594KB) ( 다운횟수 241 )     다운로드     바로보기

    부화 마지막 단계와 발생 초기에 병아리는 난황을 통해 모든 영양소를 공급받기 때문에 잔류 난황에 최초 3일간 영양소와 모체이행항체를 안정적으로 보관합니다. 난황의 흡수는 성장보다는 항상성의 유지에 있기 때문에 병아리가 사료를 먹기 시작할 때까지 성장은 최소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일령이나 2일령 혹은 3일령까지도 사료를 섭취하지 못한 계군은 균일도가 낮고, 질병감수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부화 후 가능한 한 빨리 사료를 급이해야 합니다.

    병아리가 농장에 입추되면 작은 크럼블 혹은 소형 펠렛 형태의 어린 병아리 사료를 급이기나 종이 위에 공급해 주는데, 부화 후 가급적 빨리 사료를 섭취하도록 하면 성장을 촉진하게 됩니다. 입추 초기에는 바닥 위치에서 사료를 찾고, 4∼6일령 사이에 팬 급이기나 체인오거 급이기 등의 자동화 급이 시스템에서 다시 사료를 섭취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10일령에 크럼블 사료나 소형 펠렛에서 펠렛사료까지 섭취하게 됩니다.

    입추 계군이 변화에 잘 적응하고 환경이나 영양적인 요소에 의해 성장이 저해되지 않는다고 가정할 경우 7일령 체중은 입추 시 병아리 체중에 비하여 4.5∼5배가 되어야 합니다. 7일령 체중은 정기적으로 반드시 확인해야 하고 목표체중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가금연구소 / 033-330-9500)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 국립축산과학원[063-238-7207]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