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축용 생균제를 포함하여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미생물의 종류는 유산균, 효모균 및 고초균 등이 있으며 각 미생물마다 가축에 미치는 영향이 조금씩 다릅니다. 먼저, 유산균은 장내에서 유해균과 경쟁적 배제를 통해 우점하여 장을 건강하게 해주며 효모균은 가축에게 있어 사료의 기호성을 높여주며 고초균은 환경개선제로 이용될 만큼 악취를 제거해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생균제가 갖춰야할 조건으로는 첫째, 사람이나 가축에게 병원성이 없어야 하며, 둘째로 가축의 위산 및 소화 효소에 의해 미생물이 파괴되어선 안 되며, 셋째, 장내 유해세균과 싸워서 장내에서 우점을 해야 합니다.
닭에게 있어 미생물제제를 급여하면 장관 내 유익미생물의 유지, 사료영양소의 이용 효율 개선, 면역력 증가 등의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증체량 및 산란율 증가, 사료 효율 개선, 영양소 이용 효율이 증진합니다.
② 암모니아 등의 유해가스 발생 억제, 연변 발생 감소, 바닥 깔짚 수분 함량이 감소합니다.
③ 장내 유익균 증가, 병원성 미생물 억제 및 장점막의 조직발달을 강화합니다.
(가금연구소 / 033-330-9500)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