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효사료란 가축의 대사를 촉진 및 원활히 해줄 수 있는 미생물과 혼합하여 일정기간 발효 후 만들어지는 사료를 말하는데, 농가에서 농산부산물과 생균제를 이용하여 발효사료를 제조하고자 할 때는 먼저, 농산부산물을 가축이 섭취할 수 있도록 분쇄한 후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제조하여 사용합니다.
① 1ℓ 액상미생물 + 300㎖ 당밀 + 100㎏ 농산부산물 + 35ℓ 물을 준비하여 골고루 잘 섞이게 배합합니다.(수분 30∼40% 수준, 액상미생물은 유산균제 또는 효모제 등을 포함한 미생물제제 사용 권고, 단 사과부산물과 같이 당분과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부산물은 당밀과 물을 넣지 않아도 됨)
② 배합된 농산부산물 발효사료를 비닐봉지에 담아 공기와 햇볕에 노출되지 않게 밀봉합니다.
③ 20∼30℃의 따뜻한 온도에서 약 5∼7일간 발효시킵니다.
④ 발효된 사료를 적당량(급여사료의 1∼3%) 일반사료와 함께 급여합니다.
발효가 잘되었는지의 판단은 발효 과정 중간에 알코올 냄새가 나는지 확인하고 안 난다면 발효 중간에 다시 발효 방법을 확인하고 시작합니다.
(가금연구소 / 033-330-9500)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