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된 축종별100문100답(닭) 글 상세입니다.
    제 목 강제환우 시키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작 성 일 2023.06.27 조 회 수 482
    첨부파일

    Ⅵ. 특수관리-7. 강제환우 시키는 방법을 알려주세요.pdf (594KB) ( 다운횟수 248 )     다운로드     바로보기

    강제환우란 닭을 인위적으로 털갈이시켜 일정기간 휴산하도록 한 뒤 다시 산란율이나 부화율을 향상시키는 기술로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 절수 : 절수기간은 계절, 품종 및 주령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 대체로 봄과 가을에는 2∼3일, 여름에는 3∼4일, 겨울에는 1∼3일 정도면 적당합니다. 절수기간 중에 폐사가 2∼3% 이상 발생할 때는 급수를 재개합니다. 그러나 계속 물을 주면서 환우를 시켜도 환우 후의 산란능력에는 지장이 없으며, 오히려 환우기간의 폐사율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ㆍ 절식 : 일정기간 동안 절식(사료 급여 중단) 시킴으로써 닭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 닭에게 주는 스트레스의 강도에 의해 절식일수가 좌우되는데, 품종 및 체중에 따라 4∼7일 정도가 적당합니다. 계절에 따른 대체적인 절수와 절식일수 및 강제환우 개시 시 체중에 대한 적정체중 감소 비율은 에너지 소모가 적은 여름에는 절식기간을 길게 하고, 반대로 에너지 소모가 많은 겨울에는 짧게 해주어야 하는데, 대체로 강제환우 개시 전의 체중에 비하여 20∼30% 정도로 감소될 때까지 절식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ㆍ 점등 : 무창계사의 경우 점등 중지로 점등 시간을 인위적으로 단축시켜 환우를 촉진시키며, 유창계사의 경우 강제환우 개시 7일 전부터 24시간 점등 후 점등을 일시에 중단하여 스트레스를 줍니다.


    (가금연구소 / 033-330-9500)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 국립축산과학원[063-238-7207]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