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갈색란과 백색란
계란껍질의 색깔과 계란의 영양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계란껍질의 색깔은 닭의 품종이나 계통에 따라 다르며 대체로 갈색닭은 갈색란, 백색닭은 백색란을 낳습니다.
▣ 노른자의 색깔
많은 사람들은 계란 노른자의 색깔이 진할수록 영양가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계란 노른자의 색깔은 크산토필(xanthophyll)이라는 황색색소가 침착되어 노랗게 되며 크산토필은 비타민A의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화학적으로 분석하면 비타민A가 많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산토필은 사람의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지 않기 때문에 영양가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 유정란과 무정란
흔히 유정란은 무정란보다 영양가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정란이 무정란보다 영양가가 높다는 과학적인 증명은 없으며, 오히려 생산비가 높고 여름철에는 보관 중에 변질되기 쉽습니다.
▣ 날계란과 삶은 계란
계란은 삶은 정도에 따라 소화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반숙>완숙>날계란 순으로 소화속도가 다르지만 계란은 거의 완전히 소화 흡수되므로 결국 삶은 정도에 따라 소화율에 차이는 없습니다.
(가금연구소 / 033-330-9500)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