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축종별100문100답 > 한우

홈 > 민원참여 >

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종별100문100답 한우 상세보기 표
제 목 버짐의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은?
작 성 일 2020.03.18 조 회 158
첨부파일

버짐의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은.pdf (242KB) ( 다운횟수 97 )     다운로드     바로보기

곰팡이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감염된 소가 가려워서 축사 벽이나 기둥에 비벼댄 자리에 다른 소가 접촉하게 되면 전염되고, 환부를 손질한 솔로 다른 소에게 손질하였을 때, 소 끼리 서로 몸을 비벼댐으로서 감염된다. 장기간 동안 밀집 사육하는 육성우에서 발생률이 높고, 겨울철이나 봄철에 발생률이 높으며, 우사 내에 습기가 많거나 환기불량, 운동부족 등은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이 되고, 영양부족인 노령우나 어린 송아지에서 많이 발생한다.


환축은 다른 소와 분리하여 치료하며, 완치될 때까지는 건강한 소와 접촉이 되지 않도록 격리하고, 오염된 축사나 기구는 2.5~5.0% 석탄산액이나 1% 가성소다액으로 분무한다.


축사는 청결, 건조 및 환기가 잘되도록 하고, 밀사가 되지 않도록 하며, 충분한 영양공 급과 피부의 청결, 비타민A의 급여 등이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소 버짐의 경우 사람의 피부에도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오염된 우사에는 피부가 약한 어린이가 접근하지 않도록 하며, 환부의 딱지를 제거할 때에는 비듬이 피부에 묻지 않도록 비닐장갑이나 고무장갑 을 착용한다.


항곰팡이 제제인 그리세오폴빈을 체중 1kg당 10~20mg 정도를 1~2주간 먹이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외부치료제로 요오드 성분과 각질 용해제 등을 혼합하여 만든 약제를 병소에 발라준다. 유황연고 450g에 클로트리마졸 분말 20g을 혼합한 연고를 2~3일 간격으로 3~4회 환부에 바르면 치료된다.
 

  • 트위터
  • 페이스북

담당자 : 기술지원과 김정현[063-238-7206] 갱신주기 : 변경시

자주찾는 정보

자주찾는 정보

원하시는 메뉴 5개 선택 후 저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