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축종별100문100답 > 한우

홈 > 민원참여 >

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 말)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종별100문100답 한우 상세보기 표
제 목 고창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은?
작 성 일 2020.03.18 조 회 189
첨부파일

고창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은.pdf (242KB) ( 다운횟수 118 )     다운로드     바로보기

고창증은 수분이 많은 두과목초나 다량의 농후사료 특히 고단백질의 곡류를 과식한 경우와 부패사료 또는 불량건초 등 발효성 사료를 다량 급여하였을 때에 발생한다. 사료 섭취 후 급격한 운동이나 밧줄에 매여서 반추를 못할 때에 발생하며, 위장 발달이 미약한 6개월 미만의 송아지가 소화하기 힘든 사료를 먹었을 때 발생한다.


경증의 경우는 사료섭취에 따른 복부팽만과 구분이 어려우나 급성으로 오면 사료섭취 후 수 시간 내에 복부 전체가 팽만해지며, 특히 좌측 복부가 심하게 팽창된다. 고창증이 있는 소는 앉았다 일어서기를 되풀이하며, 복부를 발로 차는 복통 표시를 하고, 위 운동 은 점차로 미약해지며 고창이 심하면 정지한다. 증상이 악화되면 걸음걸이가 불완전하며 복부압력의 증가로 호흡이 매우 거칠고, 혈행 장애를 일으켜 점막이 암적색으로 변한다. 급성 고창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4~5시간 내에 질식과 혈액순환장애로 폐사한다.


고창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습 또는 변질 된 사료 등의 급여를 피하고 사료를 갑자기 바꾸지 말아야 하며, 사료 급여 후 급격한 운동 및 장기간 묶어서 수송을 하지 않는다.


복부가 팽대되어 질식사의 위험이 있는 소는 좌측 상겸부를 투관하여 가스를 제거한다. 그러나 투관침의 사용은 전문가에 의해서 시술되어야 하며, 농가에서는 입에 재갈을 물리고 복부 마사지나 혀를 자극하여 제1위 내의 가스를 제거한다. 제1위 기능강화제 또는 가스제거제를 투여한다. 고창증은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 트위터
  • 페이스북

담당자 : 기술지원과 김정현[063-238-7206] 갱신주기 : 변경시

자주찾는 정보

자주찾는 정보

원하시는 메뉴 5개 선택 후 저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