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종별100문100답 > 젖소

홈 > 민원참여 > 축종별100문100답 > 젖소

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종별100문100답 젖소 상세보기 표
제 목 로봇착유기 도입시 산유량 변화와 유질등급 변화는?
작 성 일 2017.07.26 조 회 250
첨부파일

로봇착유기 도입시 산유량 변화와 유질등급 변화는.pdf (717KB) ( 다운횟수 126 )     다운로드     바로보기

로봇착유기 도입시 산유량 변화와 유질등급 변화는?


로봇착유시스템을 사용하면 착유작업에 대한 과중한 업무가 감소되고 고용 노동력 절감으로 연간 두당 생산비 절감을 물론 노동력의 추가 없이도 2회 이상 착유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3회 착유의 경우 기존 2회 착유할 때보다 유량이 약 10~15%가 증가되므로 고능력우에서는 착유횟수 증가가 필요합니다. 로봇착유시스템에서는 비유기간에 따라 착유횟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비유초기에 착유횟수를 증가시키면 비유기 전반에 걸친 유생산량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로봇착유시스템이 도입된 후 우유 내 체세포수가 증가되는 현상이 관찰되어 로봇 착유시스템이 유방의 건강과 우유 체세포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가 관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먼저 착유 전 유두에서 우유가 새는 개체가 증가하는 현상이 관찰되었는데 이는 유방내 우유 생산이 많아져 압력이 상승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추정됩니다.

 또 로봇착유시스템의 기계적 고장으로 착유가 정지되면 체세포수 상승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즉, 로봇착유기는 1두씩 착유하므로 고장시 일부 개체는 장시간 착유지연으로 체세포 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착유 전환에 따른 일시적 스트레스로 체세포수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로봇착유기 설치 농가를 대상으로 설치 1년전과 1년 후의 검정성적 비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 등 경영비 압박으로 로봇착유기 설치 농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봇착유기 사용에 따른 착유횟수 증가로 산유량 증가 등에 효과가 있는 매우 유용한 장비이지만 체세포 수 증가에 따른 유질 저하 등의 문제점이 내재하고 있는 만큼 관리자가 관심을 가지고 보다 철저한 개체관리 및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담당자 : 기술지원과 김창한[063-238-7206]  ㅣ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