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종별100문100답 > 젖소

홈 > 민원참여 > 축종별100문100답 > 젖소

축산농가 가축사육현장의 분야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우리원에서 발간한 축종(한우, 젖소, 돼지, 닭, 조사료)별 백문백답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종별100문100답 젖소 상세보기 표
제 목 퇴비사에서 발생하는 냄새 저감 방법은?
작 성 일 2017.07.26 조 회 597
첨부파일

퇴비사에서 발생하는 냄새 저감 방법은.pdf (1003KB) ( 다운횟수 374 )     다운로드     바로보기

퇴비사에서 발생하는 냄새 저감 방법은?


▣ 일반적으로 한우, 젖소와 같은 반추동물의 경우, 단위동물에 비해 분뇨에서 발생하는 냄새가 심하지 않은데 그 원인은 단백질함량이 낮은 섬유질 위주의 사료를 섭취하기 때문이다. 또한 우사 깔집은 추가적인 섬유질을 제공하고 분뇨의 함수율을 낮추며 수분의 증발을 촉진시켜 냄새 발생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그럼에도 주변의 민가와의 거리가 충분치 않을 경우 민원이 발생할 수도 있음으로 냄새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


▣ 젖소 퇴비사에서 냄새가 심하게 발생하는 시기는 기온과 습도가 상승하는 여름철이며 그 원인은 냄새를 생산하는 혐기성 미생물의 증식에 알맞은 환경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젖소 퇴비사의 환기를 적절히 유지하여 습도를 낮게 유지하고 동시에 빛의 투광성이 좋은 선라이트 재질의 지붕을 설치하여 분뇨 내 수분이 증발할 수 있도록 하고 정기적인 뒤집기를 통해 공극률을 높게 유지하면 혐기성미생물의 증식을 방지할 수 있다.


▣ 우사 깔집 관리

 우사 깔집에서도 냄새가 날 수 있는데 퇴비사와 마찬가지로 깔집의 높은 함수율이 원인이다. 젖소의 사육밀도를 낮게 유지하면 깔집의 함수율이 낮아지므로 냄새 발생을 막을 수 있으나 사육밀도가 높을 경우 함수율이 상승하게 됨으로 깔집을 자주 교체해주어야 냄새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특히 급수 시설의 주변은 쉽게 젖게 되는데 자주 확인하여 건조한 깔집과 섞어 주면 냄새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담당자 : 기술지원과 김창한[063-238-7206]  ㅣ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