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실용기술모음

    축산현장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공하는 축산실용기술모음입니다.
    문의 :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063-238-7000

    제목, 분류, 작성일, 조회수, 자료출처, 내용으로 구성된 축산실용기술모음 글 상세입니다.
    제 목 한우경영체 육성을 위한 농가와 전문가 간의 자문 요령
    분 류 한우 > 경영
    작 성 일 2016-08-18 조 회 수 35
    자료출처

    1.선도 한우브랜드 경영체 성공용인 벤치마킹 결과 활용   바로가기
    2.홈페이지를 통한 관련 정보 서비스   바로가기
    3.홈페이지를 통한 전문가-농가간 대화창구 운영   바로가기

    한우-경영

    13. 한우 경영체 육성을 위한 농가와 전문가 간의 자문 요

    1. 기술배경

    ○ 축산 기술연구정보의 인터넷 공급 제고와 현장 애로사항 실시간 해소가 필요

    ○ 농림부는 한우산업 구조를 우수브랜드 중심으로 개편 추진

    - 브랜드 사육비율 : (‘06) 32.2 → (’13) 50 → (‘18) 60 → (’23) 70%

    - 광역화․규모화 : 230개 브랜드를 50개로 재편

    2. 영농활용 기술

    가. 축산현장 문제점

    ○ 한우 개량에 관행적 능력검정 및 기록관리로 활용 가능한 자료 생성 효율성 저

    나. 현장활용기술

    ○ 연구정보 및 결과물의 온라인 보급 : 축산과학원 홈페이지(http://www. nias.go.kr)의 ‘민원참여’)

    ○ 일반게시판(자유게시)과 차별화된 “묻고 답하기”를 통한 책임 질의응답․감동답변 서비스(질의성 민원처리방식 채택) 구현

    ○ 전문분야별(경영, 정책/유전, 육종, 개량/번식, 분자생물/질병, 위생/사료, 영양, 사양관리/시설, 환경/축산물, 가공, 유통)로 책임응답팀 구성운영

    <중점 검색 및 문의 사항>

    ○ 계열화, 브랜드화를 통한 안정적 물량와 규모의 효율성 제고

    ○ 자체매장, 온라인판매, 직영음식점 운영, 관광상품, 지역축제 연계 등 직접 판매 비율이 높음

    다. 기술적용 파급효과

    ○ 우수 경영체의 품질관리, 규모화, 품질관리 기법을 도입하여 브랜드 한우 경영체 건실화

    ○ 선도 경영체 경영기법을 벤치마킹하여 광역․규모화 브랜드 조기 달성

    ○ 통합 브랜드사업단을 운영하여 의사결정구조 단순화

    ○ 농민의 정보이해력 증진 및 현장 애로사항 실시간 해소

    ○ 축산 기술연구정보의 인터넷 공급으로 농가의 기술정보력 제고

    라. 핵심기술 용어

          ○ 결과 활용, 홈페이지, 전문가-선도농가 간 대화창구, 한우브랜드 경영체, 성공요인 분석 활용

    3. 자료출처

    ○ 선도 한우브랜드 경영체 성공요인 벤치마킹 결과 활용(2008, 영농활용기술, 김동훈)

    ○ 홈페이지를 통한 전문가-농가 간 대화창구 운영(2000, 영농활용기술, 이현준)

    ○ 홈페이지를 통하여 관련 정보 서비스(2002, 영농활용기술, 김태균)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 기술지원과[063-238-7205] 갱신주기 :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