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현장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공하는 축산실용기술모음입니다.
문의 :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063-238-7000
제 목 | 한우경영체 육성을 위한 농가와 전문가 간의 자문 요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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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류 | 한우 > 경영 | ||
작 성 일 | 2016-08-18 | 조 회 수 | 35 |
자료출처 |
1.선도 한우브랜드 경영체 성공용인 벤치마킹 결과 활용 바로가기 |
한우-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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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한우 경영체 육성을 위한 농가와 전문가 간의 자문 요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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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배경 ○ 축산 기술연구정보의 인터넷 공급 제고와 현장 애로사항 실시간 해소가 필요 ○ 농림부는 한우산업 구조를 우수브랜드 중심으로 개편 추진 - 브랜드 사육비율 : (‘06) 32.2 → (’13) 50 → (‘18) 60 → (’23) 70% - 광역화․규모화 : 230개 브랜드를 50개로 재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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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농활용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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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축산현장 문제점 ○ 한우 개량에 관행적 능력검정 및 기록관리로 활용 가능한 자료 생성 효율성 저하 나. 현장활용기술 ○ 연구정보 및 결과물의 온라인 보급 : 축산과학원 홈페이지(http://www. nias.go.kr)의 ‘민원참여’) ○ 일반게시판(자유게시)과 차별화된 “묻고 답하기”를 통한 책임 질의응답․감동답변 서비스(질의성 민원처리방식 채택) 구현 ○ 전문분야별(경영, 정책/유전, 육종, 개량/번식, 분자생물/질병, 위생/사료, 영양, 사양관리/시설, 환경/축산물, 가공, 유통)로 책임응답팀 구성운영 <중점 검색 및 문의 사항> ○ 계열화, 브랜드화를 통한 안정적 물량와 규모의 효율성 제고 ○ 자체매장, 온라인판매, 직영음식점 운영, 관광상품, 지역축제 연계 등 직접 판매 비율이 높음 다. 기술적용 파급효과 ○ 우수 경영체의 품질관리, 규모화, 품질관리 기법을 도입하여 브랜드 한우 경영체 건실화 ○ 선도 경영체 경영기법을 벤치마킹하여 광역․규모화 브랜드 조기 달성 ○ 통합 브랜드사업단을 운영하여 의사결정구조 단순화 ○ 농민의 정보이해력 증진 및 현장 애로사항 실시간 해소 ○ 축산 기술연구정보의 인터넷 공급으로 농가의 기술정보력 제고 라. 핵심기술 용어 ○ 결과 활용, 홈페이지, 전문가-선도농가 간 대화창구, 한우브랜드 경영체, 성공요인 분석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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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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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도 한우브랜드 경영체 성공요인 벤치마킹 결과 활용(2008, 영농활용기술, 김동훈) ○ 홈페이지를 통한 전문가-농가 간 대화창구 운영(2000, 영농활용기술, 이현준) ○ 홈페이지를 통하여 관련 정보 서비스(2002, 영농활용기술, 김태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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