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현장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공하는 축산실용기술모음입니다.
문의 :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063-238-7000
제 목 | 명품 한우의 유통체계 구축 | ||
---|---|---|---|
분 류 | 한우 > 경영 | ||
작 성 일 | 2016-08-18 | 조 회 수 | 159 |
자료출처 |
한우-경영 |
|
11. 명품 한우의 유통체계 구축 |
||||
|
|
|
||||
1. 기술배경 ○ 한우의 도소매 유통단계에서 수수료 등 다양한 제반 비용이 발생하는 반면, 생산과 유통이 통합될 경우 부가가치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 ○ 최근 사료가격 상승으로 인해 경영여건 악화되고 있음. ○ 한우브랜드 난립에도 불구하고 소고기시장에서 성공적인 브랜드화에 성공한 사례가 적음 |
||||||
|
|
|
||||
2. 영농활용 기술 |
||||||
가. 축산현장 문제점 ○ 한우 경락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이에 대한 구체적 수치 등이 없어 농가의 수취 가격 제고를 위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구체적 자료 없었음
|
||||||
나. 현장활용기술 ○ 한우 브랜드의 출하경로별 두당 수취가격 - 브랜드출하는 5,963,598원/두 - 공판장 상장의 계통출하 5,781,769원/두 - 지역 상인과의 문전거래 4,026,240원/두 |
||||||
다. 기술적용 파급효과 ○ 브랜드 가맹점, 직영점 비율 확대를 통한 유통 중간 마진 감소로 소득 증대 라. 핵심기술 용어 ○ 한우 브랜드농가의 유통체계 개선, 구축, 소득증대 |
||||||
|
|
|
||||
3. 자료출처 |
||||||
○ 한우 브랜드농가의 유통체계 개선에 의한 소득증대 방안(2012, 영농활용기술, 천동원) ○ 명품한우의 유통체계 구축(2012, 영농활용기술, 이종인) ○ 한우의 산지가격과 소비자가격이 차이나는 이유는 무엇 인가?(2012, 축산현장 애로기술해결을 위한 한우사육 100문 100답집 P134)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