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실용기술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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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명품 한우의 유통체계 구축
    분 류 한우 > 경영
    작 성 일 2016-08-18 조 회 수 159
    자료출처

    1.명품한우의 유통체계 구축   바로가기
    2.한우 브랜드농가의 유통체계 개선에 의한 소득증대 방안   바로가기

    한우-경영

      

    11. 명품 한우의 유통체계 구축

     

     

     

    1. 기술배경

      ○ 한우의 도소매 유통단계에서 수수료 등 다양한 제반 비용이 발생하는 반면, 생산과 유통이 통합될 경우 부가가치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

      ○ 최근 사료가격 상승으로 인해 경영여건 악화되고 있음.

      ○ 한우브랜드 난립에도 불구하고 소고기시장에서 성공적인 브랜드화에 성공한 사례가 적음

     

     

     

    2. 영농활용 기술

     가. 축산현장 문제점

      우 경락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이에 대한 구체적 수치 등이 없어 농가의 수취 가격 제고를 위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구체적 자료 없었음

    < 한우 품질관련요인 변화 추이>한우 품질관련요인 변화 추이

    <한우 유통경로 변화 추이>

    한우 유통경로 변화 추이


     나. 현장활용기술

      ○ 한우 브랜드의 출하경로별 두당 수취가격

        - 브랜드출하는 5,963,598원/두

        - 공판장 상장의 계통출하 5,781,769원/두

        - 지역 상인과의 문전거래 4,026,240원/두

     다. 기술적용 파급효과

     ○ 브랜드 가맹점, 직영점 비율 확대를 통한 유통 중간 마진 감소로 소득 증대

     라. 핵심기술 용어

      ○ 한우 브랜드농가의 유통체계 개선, 구축, 소득증대

     

     

     

    3. 자료출처

      ○ 한우 브랜드농가의 유통체계 개선에 의한 소득증대 방안(2012, 영농활용기술, 천동원)

      ○ 명품한우의 유통체계 구축(2012, 영농활용기술, 이종인)

      ○ 한우의 산지가격과 소비자가격이 차이나는 이유는 무엇 인가?(2012, 축산현장 애로기술해결을 위한 한우사육 100문 100답집 P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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