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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산실용기술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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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종돈집단의 분자유전학적 분석에 의한 브랜드 돼지고기 보증방법
    분 류 돼지 > 개량
    작 성 일 2016-08-26 조 회 수 7
    자료출처

    1.종돈집단의 유전자마커 분석에 의한 브랜드 돼지고기 보증방법   바로가기

    돼지-개량     19. 종돈집단의 분자유전학적 분석에 의한 브랜드 돼지고기 보증방법

     

     

     

    1. 기술배경

      ○ 고가의 브랜드육을 확인 또는 보증하기 위한 과학적인 수단 개발

     

     

     

    2. 영농활용 기술

    가. 축산현장 문제점

      ○ 돼지고기는 개체 동일성검정법에 의한 동일성 검증 곤란

        - 동일성검정을 위한 시료확보 및 자료관리 대상 과다

        - 비육돈의 개체식별 곤란

      ○ 고가의 브랜드육을 확인 또는 보증하기 위한 과학적인 수단 부재

    나. 현장활용 기술

      ○ 적용범위

        - 동일종돈 브랜드돈육 생산집단 또는 계열화 집단

      ○ 방법

        - 1단계 : 종돈집단에 대한 MS 마커(15종)별 출현 대립형질 분석

         · 브랜드육 생산 또는 양돈계열화에 사용되는 최상위 집단 전체 및 신규도입 개체

         · 차상위 집단부터 비육돈 생산단계에 이르기까지 사용되는 외부도입 개체

        - 2단계 : 집단별 11개 MS좌위별 대립유전자 목록 작성 및 관리

        - 3단계 : 모집단감정 개체시료의 대립유전자 분석

        - 4단계 : 2단계의 목록과 3단계의 출현 대립형질 비교에 의한 동일성 판정

      ○ 다형비교에 의한 검정결과의 마커별 및 조합전체의 신뢰도(축산연, 2005)

     다형비교에 의한 검정결과의 마커별 및 조합전체의 신뢰도(축산연, 2005) 표

    다. 기술적용 파급효과

      ○ 모돈 및 웅돈 1,050천두 중 10% 브랜드육 전환 시 수익증가 약 400억원/년 이상

      ○ 국내산 돼지고기에 대한 신뢰도 증가 → 국내산 소비증가 유도

    라. 핵심기술 용어

      ○ 분자유전학, 동일성검정법, 브랜드육, MS 마커, 대립유전자, MS좌위, 모집단

     

    3. 자료출처

      ○ 종돈집단의 분자유전학적 분석에 의한 브랜드 돼지고기 보증방법(2006, 영농활용기술, 연성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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