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현장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공하는 축산실용기술모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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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종돈집단의 분자유전학적 분석에 의한 브랜드 돼지고기 보증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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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 류 | 돼지 > 개량 | ||
| 작 성 일 | 2016-08-26 | 조 회 수 | 7 |
| 자료출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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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개량 19. 종돈집단의 분자유전학적 분석에 의한 브랜드 돼지고기 보증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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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배경 ○ 고가의 브랜드육을 확인 또는 보증하기 위한 과학적인 수단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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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농활용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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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축산현장 문제점 ○ 돼지고기는 개체 동일성검정법에 의한 동일성 검증 곤란 - 동일성검정을 위한 시료확보 및 자료관리 대상 과다 - 비육돈의 개체식별 곤란 ○ 고가의 브랜드육을 확인 또는 보증하기 위한 과학적인 수단 부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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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현장활용 기술 ○ 적용범위 - 동일종돈 브랜드돈육 생산집단 또는 계열화 집단 ○ 방법 - 1단계 : 종돈집단에 대한 MS 마커(15종)별 출현 대립형질 분석 · 브랜드육 생산 또는 양돈계열화에 사용되는 최상위 집단 전체 및 신규도입 개체 · 차상위 집단부터 비육돈 생산단계에 이르기까지 사용되는 외부도입 개체 - 2단계 : 집단별 11개 MS좌위별 대립유전자 목록 작성 및 관리 - 3단계 : 모집단감정 개체시료의 대립유전자 분석 - 4단계 : 2단계의 목록과 3단계의 출현 대립형질 비교에 의한 동일성 판정 ○ 다형비교에 의한 검정결과의 마커별 및 조합전체의 신뢰도(축산연,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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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기술적용 파급효과 ○ 모돈 및 웅돈 1,050천두 중 10% 브랜드육 전환 시 수익증가 약 400억원/년 이상 ○ 국내산 돼지고기에 대한 신뢰도 증가 → 국내산 소비증가 유도 라. 핵심기술 용어 ○ 분자유전학, 동일성검정법, 브랜드육, MS 마커, 대립유전자, MS좌위, 모집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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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출처 ○ 종돈집단의 분자유전학적 분석에 의한 브랜드 돼지고기 보증방법(2006, 영농활용기술, 연성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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