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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산실용기술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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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한우 브랜드농가의 유통체계 개선에 의한 소득증대 방안
    분 류 축산물이용 > 소
    작 성 일 2016-09-06 조 회 수 4
    자료출처

    1.한우 브랜드농가의 유통체계 개선에 의한 소득증대 방안   바로가기

    축산물이용-소  23. 한우 브랜드농가의 유통체계 개선에 의한 소득증대 방안


    1. 기술배경

      ○ 한우산업의 성장에 따른 한우의 가치를 파악하고, 산업차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수립과 부가가치 향상 및 창출을 위한 차별화 요인 발굴


    2. 영농활용 기술

     가. 축산현장 문제점

      ○ 한우의 도소매 유통단계에서 수수료 등 다양한 제반비용이 발생하는 반면, 생산과 유통이 통합될 경우 부가가치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

      ○ 최근 사료가격 상승으로 인해 경영여건 악화되고 있음.

      ○ 한우브랜드 난립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브랜드화에 성공한 사례가 적음

     나. 현장활용 기술

      ○ 한우브랜드의 출하경로별 두당 수취가격 ‘11년 A한우브랜드의 출하실적을 비교하여 보면, 브랜드출하는 5,963,598원/두 인 반면, 공판장 상장의 계통출하는 5,781,769원/두, 지역 상인과의 문전거래는 4,026,240원/두의 순서로 나타나 브랜드사업단을 통한 출하가 가장 높은 금액을 나타냄

      ○ 한우 품질 및 유통경로 변화 추이 

    표 한우 품질 및 유통경로 변화 추이

     다. 기술적용 파급효과

      ○ 브랜드 가맹점, 직영점 비율 확대를 통한 유통 중간 마진 감소

     라. 핵심기술 용어

      ○ 한우브랜드, 투자효과, 생산비


    3. 자료출처

      ○ 한우 브랜드농가의 유통체계 개선에 의한 소득증대 방안(2012, 영농활용기술, 천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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