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원에서 언론기관에 제공한 언론보도 자료입니다.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
- 「동물교감을 활용한 성인·액티브시니어 심리지원 및 반려견 기질평가」 5종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성인과 은퇴 세대(액티브시니어)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돕고, 반려견을 활용한 교감치유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치유 프로그램 및 기질 평가 관련 책자 5종을 발간했다.
성인 심리 지원을 위한 ‘자원 융복합 치유농업 프로그램’ 시리즈 3종에는 동물자원을 활용해 심리적 회복을 돕는 구체적인 활동을 담았다.
‘액티브시니어와 반려견의 교감치유–우리, 둘의 행복한 순간’에서는 은퇴 세대가 반려견과 교감하면서 정서적 안정과 활력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했다.
‘국내 반려견 기질평가 방법’은 교감치유 활동에 참여하는 반려견 기질을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선발하기 위한 기준과 절차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책마다 프로그램 도입–전개–마무리 단계별 운영 지침을 비롯해 현장 사례, 운영자 유의 사항, 심리적 효과 측정 도구 등을 실어 실무 활용도를 높였다. 동물교감치유 프로그램 운영자가 대상자 특성과 반려동물 기질에 맞는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책은 농촌 치유 관련 기관과 농업인 등에 배부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과 농사로(nongsaro.go.kr)에서 파일(PDF)로 열람할 수 있다.
<문의처 : 농촌진흥청 동물복지과 양가영 농업연구사, 063-238-730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출처표시]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