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보도자료

홈 > 축산소식 > 보도자료

우리원에서 언론기관에 제공한 언론보도 자료입니다.

보도자료 글보기입니다.
제 목 토종닭 체중과 관련된 유전자 마커 찾아
작 성 일 2021-10-06 조 회 121
첨부파일

20211006_bodo.pdf (431KB) ( 다운횟수 21 )     다운로드     바로보기



 

토종닭 체중과 관련된 유전자 마커 찾아

-세포 증식, 근골격·지방 형성 기능 관련 유전자 마커 12종 발굴-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토종닭의 대량 유전체 정보를 활용해 체중과 연관성이 높은 유전자 마커 12종을 발굴하고 그 기능을 밝혔다.

토종닭은 일반 고기용 닭(육계)과 구별되는 육질을 지녀 별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나, 체중과 산란수(알을 낳는 수)를 높이는 등 씨닭 개량이 필요한 실정이다.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토종닭 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리맛닭을 개발·보급하고 있으며, 경제형질 관련 유전자 마커 발굴 등 유전체 기반 육종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진은 우리맛닭생산에 활용되는 재래종 토종닭(2계통) 1300마리의 8주령 체중을 측정하고, 고밀도 유전자 칩을 활용하여 전체 염색체에 위치한 유전자 마커와 체중간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 전장유전체연관분석 : 염색체의 전체 위치를 대상으로 특정 형질과 관련이 있는 유전 변이가 있는지 통계적으로 탐색하는 분석법

분석 결과 8주령 체중과 연관성이 높은 유전자 마커 12종을 발굴했고, 세포 증식과 근골격·지방을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유전자(Genes)’에 실렸으며, 앞으로 토종닭의 경제형질 중 체중 개량을 위한 유전체 선발 기술 개발의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김태헌 동물유전체과장은 대량 유전체 정보를 활용한 유전체 선발 기반 구축은 토종닭의 개량 속도를 향상시켜 생산성이 뛰어난 집단의 조기 육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의처 : 농촌진흥청 동물유전체과 차지혜 농업연구사, 063-238-7305>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 기획조정과  권형준[063-238-7136] 갱신주기 : 수시

자주찾는 정보

원하시는 메뉴 6개 선택 후 저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