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보도자료

홈 > 축산소식 > 보도자료

우리원에서 언론기관에 제공한 언론보도 자료입니다.

보도자료 글보기입니다.
제 목 발정동기화 기술 적용…한우 저수태우 임신율 높여
작 성 일 2022-04-25 조 회 110
첨부파일

20220422_bodo.pdf (257KB) ( 다운횟수 19 )     다운로드     바로보기



 

발정동기화 기술 적용한우 저수태우 임신율 높여

- 임신 잘 안 되는 암소에 기술 적용 시 67% 임신 성공 -

 

 

  한우 암소의 임신율(수태율)은 농가 소득과 직결된다. 암소의 임신 간격이 길어지면 경영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한우 번식농가에게는 임신이 잘 안 되는 저수태우의 번식 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한우 번식농가의 어려움인 저수태우의 번식장애를 발정동기화 기술을 적용해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발정동기화 기술은 호르몬 주사를 통해 인위적으로 소의 발정시기를 맞춘 후 일괄적으로 인공수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며, 송아지 낳는 시기를 일정하게 관리하는 데 주로 활용된다.

 

  연구진은 한우 저수태우의 임신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시더+지엔알에이치(CIDR+GnRH)’ 발정동기화 기술을 적용하여 임신이 되는지 확인했다.

한우 농가의 저수태우에 CIDR+GnRH 방법을 적용했을 때 67% 암소에서 임신이 확인됐다. 분만 경험이 없는 암소(미경산우)는 평균 69.6%, 분만 경험이 있는 암소(경산우)는 평균 62.5%가 임신됐다.

이 결과에 따라 한우 농가에서 저수태우를 대상으로 CIDR+GnRH 방법을 적용하면 번식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 발정동기화 기술을 적용할 때는 반드시 수의사 또는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발정동기화 기술>

1. CIDR(프로게스테론 방출기구)를 삽입 후 GnRH(난포자극호르몬 방출 호르몬) 주사한다.

2. 7일 후 CIDR를 제거하고 PGF2α(프로스타글란딘)을 근육에 주사한다.

3. 2일 후 발정 온 소에 GnRH 주사한 후 인공수정(AI)을 실시한다.

 

저수태우 번식률 개선 연구 결과는 한국산학기술논문지에 게재되어 성과를 인정받았다.

 

  한우를 키우는 김태섭 농장주(경상북도, 영주시)발정 주기나 발정 징후에 큰 이상이 없음에도 임신율이 낮은 암소에 발정동기화 기술을 적용했더니 임신에 성공했다. 앞으로 한우 번식률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박응우 한우연구소장은 발정동기화 기술은 한우 암소의 임신 간격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특히 한우농가의 소득 향상과 한우 생산 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문의처 : 농촌진흥청 한우연구소 조상래 농업연구사. 033-330-0625>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 기획조정과  권형준[063-238-7136] 갱신주기 : 수시

자주찾는 정보

원하시는 메뉴 6개 선택 후 저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