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예절교육 정보

제목, 조회, 내용, 첨부로 구성된 반려동물 예절교육 정보 상세화면입니다.
제목 짖어요! 물어요! 원인과 문제점
조 회 1439

반려견들이 짖거나 무는 행동은 반려견들이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는 행동습성 입니다. 문제는 사람이 반려견에게 서열에서 밀릴 때 반려견이 원하는 것을 사람에게 표현하기 위해 짖거나 으르렁 거린다는 것입니다. 문제견은 반려인이 있거나, 조용히 하라는 명령도 아랑곳 하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합니다.
하지만 반려인을 무시하고 반려견이 원하는 대로 행동한다면 반려인과의 관계개선이 필요합니다.

 

■ 경계 본능
경계 본능이란 자기가 생활하는 영역을 지키려는 행동적 본능으로 외부로부터 자기 영역으로 침범하는 것을 접근하지 못하도록 짖어서 경계하는 본능을 말합니다. 

 

■ 자기방어 본능
자기방어 본능은 자기 자신을 보호하려는 행동습성입니다.
성품이 여린 견 일수록 필사적으로 덤벼들거나 도주하며 짖으며, 짖는 강도가 더욱 강합니다.

 

■ 반려인 보호 본능
반려인 보호 본능은 타인으로부터 반려인을 보호하려는 본능적 행동입니다.
낯선 사람이 반려인에게 다가올수록 짖으며 반려인의 사랑을 많이 받아 반려인에 대한 집착이 심한 견일수록 사람에게 공격적인 행동습성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사람을 물거나 달려드는 행동은 큰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호기심 본능
새로운 환경. 소리. 처음 접하는 사물 등 호기심 본능은 반려견에게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 원인
모든 문제행동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기 마련입니다
반려인은 안아주기, 잠자리 같이하기, 과잉보호 등 반려견을 예뻐하고, 반려견이 원하는 것을 들어 주면서 행복감을 느끼는데, 하지만 어떠한 행동이 반려견에게 있어 잘못된 행동습성을 갖게 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 안아주기 : 안아주기는 짖는 것으로 발전을 합니다. 어려서부터 안아 주는 것은 사람과 떨어지는 것을 싫어하게 하며, 분리불안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반려견은 불안할 때 많이 짖게 됩니다.
- 잠자리 : 잠자리 영역은 자기영역 공간이 됩니다. 자기 공간이라 함은 자신이 강해지는 공간으로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다면 다른 가족이 다가오는 것을 싫어하게 됩니다. 
- 과잉보호 : 과잉보호는 어려서부터 반려견이 좋아하는 먹이나 간식 장난감 등을 요구할 때마다 반려인이 무조건 모두 들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식생활습관에 문제가 되며 자기소유욕이 강해지므로 짖는 것과 무는 행동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 제2의 자극 : 제2의 자극은 어떠한 행동 중에 반려견이 아팠던 기억이 강할 때 나타납니다. 반려견은 안 좋은 기억 일수록 강하게 반사 행동을 하게 됩니다. ( 미용 .주사. 훈련. 타인과의 안 좋은 기억 등)

첨부

컨텐츠 담당부서 정보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 동물복지연구팀[063-238-7055]
  • 갱신주기 : 변경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