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예절교육 정보

제목, 조회, 내용, 첨부로 구성된 반려동물 예절교육 정보 상세화면입니다.
제목 실내에서 절대 대소변을 보려하지 않을 때 교정방법
조 회 1779

“실내에서 대소변을 보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도 몇 번씩 반려견을 데리고 밖으로 나가기가 힘들어요. 비가 오나 눈이오나 늘 날씨와 관계없이 나가려하니 어렵습니다.” 
 
대소변을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보던 반려견은 실내에서는 잘 보려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실내보다 실외에서 충분한 배변을 하기 때문 입니다. 실내에서 70%정도 배변을 한다면 실외에서는 90%이상 배설을 하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참게 되는 것입니다.
 
실내에서 변을 다시 보게 하기 위해서는 한번 변을 보기 전 까지는 외출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처음 시작할 때 평상시보다 반려견이 좋아하는 간식이나 사료량을 늘려주세요. 배가 부르도록 만들어 주는 것은 조금 더 빠른 시간에 변을 보도록 유도를 하는 것입니다. 먼저 실내의 화장실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그래야 실내에서 화장실 교육이 실패하지 않습니다. 화장실을 정한 뒤 화장실공간에서 생활을 하도록 합니다. 
 
교육 중에 거실과 방에 반려견을 꺼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하루 이틀 지나도 대소변을 보지 않으면 짖거나 침을 흘리거나 불안해 하는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변을 참게 되면 변비가 걸리기도 합니다. 이때 아랫배 마사지와 자극을 통해서 변비도 예방하고 대소변도 빨리 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오래 변을 참는 경우 2~3일 정도 참기도 하지만 자극을 주면 좀 더 빠르게 대소변을 보게 됩니다. 한번 변을 보기 시작을 하면 그 다음부터는 자연스럽게 변을 보게 됩니다.
 
변을 보기 시작을 한다고 해서 바로 실외로 반려견을 데리고 나가면 안 됩니다.
몇 일간 반복을 하고 실내에서 대소변을 보고난 후에 하루에 1~2 번 정도 산책을 시켜 주도록 합니다.
 
처음이 중요합니다. 한번 시작하면 그다음에는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옮겨집니다. 2~3일정도 하다가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려인이 강하게 마음을 갖는다면 배변교육은 해결이 가능합니다.

첨부

컨텐츠 담당부서 정보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해당자료에 답변이 필요하신 경우 의견남기기를 하여주십시요.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 동물복지과[063-238-7055]
  • 갱신주기 : 변경시
TOP